05-5 상속
- 상속 :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물려받는 것
-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속
class Animal {
String name;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class Dog extends Animal { // Animal 클래스를 상속한다.
}
public class S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dog.setName("poppy");
System.out.println(dog.name);
}
}
1. 자식 클래스의 기능 확장하기
- Dog 클래스에 sleep 메서드를 추가
class Dog extends Animal {
void sleep() {
System.out.println(this.name+" zzz");
}
}
2. IS-A 관계
- Dog 클래스가 Animal 클래스에 상속됨 -> Dog is a Animal 과 같이 말할 수 있는 관계 == IS-A 관계
- 자식클래스의 객체는 부모 클래스의 자료형인 것처럼 사용 가능
Animal dog = new Dog();
- 반대의 경우에는 컴파일 오류가 남
Dog dog = new Animal(); // 컴파일 오류
3. 메서드 오버라이딩
- 같은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에 구현
- sleep메서드를 HouseDog 클래스에 추가해주어 우선순위에 따라 HouseDog 클래스의 sleep 메서드가 호출함
class Animal {
String name;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class Dog extends Animal {
void sleep() {
System.out.println(this.name + " zzz");
}
}
class HouseDog extends Dog {
void sleep() {
System.out.println(this.name + " zzz in house");
}
}
public class S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ouseDog houseDog = new HouseDog();
houseDog.setName("happy");
houseDog.sleep(); // happy zzz in house 출력
}
}
4. 메서드 오버로딩
- 메서드 이름은 동일하지만 메서드의 입력 항목이 다른 경우
class HouseDog extends Dog {
void sleep() {
System.out.println(this.name + " zzz in house");
}
void sleep(int hour) {
System.out.println(this.name + " zzz in house for " + hour + " hours");
}
}
5. 다중 상속이란?
- 다중 상속 : 클래스가 동시에 하나 이상의 클래스를 상속받는 것
- 자바에서는 불가능 -> 어떤 클래스가 우선순위인지 모르기 때문에 불명확함
class A {
public void msg() {
System.out.println("A message");
}
}
class B {
public void msg() {
System.out.println("B message");
}
}
class C extends A, B {
public void static main(String[] args) {
C test = new C();
test.msg();
}
}
05-6 생성자
- 객체 변수에 값을 무조건 설정해야만 객체가 생성될 수 있도록 강제하는 것
- 생성자 규칙
- 클래스명과 메서드명이 같다
- 리턴 타입을 정의하지 않는다 (void도 사용하지 않음)
...
class HouseDog extends Dog {
HouseDog(String name) {
this.setName(name); // name 객체 변수에 값 설정
}
}
public class S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ouseDog dog = new HouseDog("happy");
System.out.println(dog.name);
}
} //happy 출력
1. 디폴트 생성자
- 디폴트 생성자 : 입력 항목이 없고, 내부가 비어있는 생성자
- Dog 클래스의 객체가 만들어질때 디폴트 생성자 Dog() 실행
class Dog extends Animal {
Dog() {
}
void sleep() {
System.out.println(this.name + " zzz");
}
}
2. 생성자 오버로딩
- 입력값을 다르게하여 메서드와 마찬가지로 오버로딩이 가능
class HouseDog extends Dog {
HouseDog(String name) {
this.setName(name);
}
HouseDog(int type) {
if (type == 1) {
this.setName("yorkshire");
} else if (type == 2) {
this.setName("bulldog");
}
}
}
HouseDog happy = new HouseDog("happy"); // 문자열로 생성
HouseDog yorkshire = new HouseDog(1); // 숫자값으로 생성
05.7 인터페이스
- interface 키워드로 작성
-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 제공
-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을 담당하는 추상 클래스 (다중 상속 지원)
- implements로 상속 가능
class Animal {
String name;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class Tiger extends Animal {
}
class Lion extends Animal {
}
class ZooKeeper {
void feed(Tiger tiger) { // 호랑이가 오면 사과를 던져 준다.
System.out.println("feed apple");
}
void feed(Lion lion) { // 사자가 오면 바나나를 던져준다.
System.out.println("feed banana");
}
}
public class S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ZooKeeper zooKeeper = new ZooKeeper();
Tiger tiger = new Tiger();
Lion lion = new Lion();
zooKeeper.feed(tiger); // feed apple 출력
zooKeeper.feed(lion); // feed banana 출력
}
}
위와 같은 코드를 작성할 때 동물이 추가될 때마다 ZooKeeper클래스의 오버로딩되는 메서드가 추가될 것이다.
이 코드를 간편화하기 위해서 interface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변한다.
interface Predator {
String getFood();
}
...
class Tiger extends Animal implements Predator {
public String getFood() {
return "apple";
}
class Lion extends Animal implements Predator {
public String getFood() {
return "banana";
}
...
class ZooKeeper {
void feed(Predator predator) {
System.out.println("feed" + Predator.getFood());
}
}
ZooKeeper의 코드가 훨씬 간단화된것을 볼 수 있다.
※ ZooKeeper 클래스가 동물 클래스에 의존적인 클래스에서 동물 클래스와 상관없는 독립적인 클래스가 되었다는 점이 핵심!!
05-8 다형성
동물 울음소리를 출력하는 Bouncer 클래스를 만들어보자
class Bouncer {
void barkAnimal(Animal animal) {
if (animal instanceof Tiger) {
System.out.println("어흥");
} else if (animal instanceof Lion) {
System.out.println("으르렁");
} else if (animal instanceof Crocodile) {
System.out.println("쩝쩝");
} else if (animal instanceof Leopard) {
System.out.println("캬옹");
}
}
}
동물들이 많아지면 if-else 문이 많아진다
위에서 했던대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interface Barkable {
void bark();
}
...
class Tiger extends Animal implements Predator, Barkable {
public void bark() {
System.out.println("어흥");
}
}
...
class Lion extends Animal implements Predator, Barkable {
public void bark() {
System.out.println("으르렁");
}
}
...
class Bouncer {
void barkAnimal(Barkable animal) { // Animal 대신 Barkable을 사용
animal.bark();
}
Bouncer클래스가 간단화된것을 볼 수 있다.
만약 Tiger tiger = new Tiger(); 를 통해 tiger객체를 만들면 이 객체는 여러개의 자료형 타입을 가진다.
이를 다형성이라고 한다.
05-9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의 역할도 하면서 클래스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클래스- 클래스 앞에 abstract로 표기
- 디폴트 메서드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므로 default 키워드를 삭제해야함
abstract class Predator extends Animal {
abstract String getFood();
void printFood() { // default 를 제거한다.
System.out.printf("my food is %s\n", getFood());
}
}
(... 생략 ...)
QUIZ
객관식 문제
1. 자바에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상속받을 때 사용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답 : b) extends
2. 상속을 통해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답 : a) 코드 재사용성
3. 다중 상속이 허용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답 : c) 다이아몬드 문제로 인한 모호성
4. 상속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려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나요?
답 : d) 없음, 자동으로 재정의된다.
5. 자바에서 모든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는 무엇인가요?
답 : a) Object
6. 생성자의 기본 역할은 무엇인가요?
답 : b) 클래스의 객체를 초기화한다.
7. 생성자는 언제 호출되나요?
답 : b) 객체가 생성될 때
8. 생성자를 오버로딩할 때 중요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답 : b) 서로 다른 매개변수를 가져야 한다
9. 인터페이스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요?
답 : b) 메서드의 구현을 포함할 수 없다
10.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구현을 클래스에서 강제하기 위한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답 : a) implements
11. 다형성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답 : a) 여러 형태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12.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차이점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요?
답 : c) 오버라이딩은 상속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13. 추상 클래스의 주요 특징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요?
답 : c)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다
14.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답 : a) 둘 다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15. 추상 메서드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하나요?
c) abstract
서술형 문제
1. 추상 클래스와 일반 클래스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답 : 추상클래스 선언된 추상메서드는 상속을 통해 실행시키는 코드를 다시 짜줘야한다
2.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함께 사용하는 이유와 예를 설명하세요
답 : 상속과 구현을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3.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 메서드를 구현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답 : 추상 메서드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으므로 자식 클래스에서 그 메서드를 구현해주어야 한다
4. 추상 클래스에서 선언된 일반 메서드와 추상 메서드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답 : 일반 메서드는 이미 구현이 된 것이고, 추상 메서드는 자식 클래스에서 구현을 해 주어야 구현이 된다.
5. 상속과 구성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세요
답 : 상속은 상속받는 클래스가 변경 없이 일관된 동작을 할 필요가 있을 때 적합하고, 구성은 변경 가능성을 고려하거나 여러 독립적인 기능을 조합해야 할 때 유용하다.
6. 생성자에서 this와 super 키워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답 : this 키워드는 필드에서 선언된 변수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고, super는 상위 클래스에 메서드에 접근하는 것이다.
7. 자바에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답 : 추상 클래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 반면,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한다.
8. 다형성의 개념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중요성을 설명하세요.
답 : 하나의 객체가 여러개의 자료형 타입을 갖는 것을 다형성이라고 한다. 이는 복잡한 형태의 코드를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9. 메서드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의 차이점을 비교하세요
답 : 오버로딩은 입력받는 값이 다른 것이고 오버라이딩은 입력받는 값은 같고,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메서드를 생성하는 것이다.
10. 동적 바인딩의 개념을 설명하고 다형성과의 관계를 설명하세요
답 : 동적 바인딩은 프로그램 실행 중 메서드 호출이 실제 어떤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지 결정하는 방식. 동적바인딩은 실행 시점에 객체의 실제 타입에 맞는 메서드를 호출하게 하여 다형성을 실현하는 기법.
코딩 테스트 문제
[1~7] 아래 코드를 실행했을 때 출력되는 결과를 적으시오.
class Animal {
String sound = "generic sound";
}
class Dog extends Animal {
String sound = "bark";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 = new Dog();
System.out.println(a.sound);
}
}
1. generic sound
class Parent {
void show() {
System.out.println("Parent");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void show() {
System.out.println("Child");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 = new Child();
p.show();
}
}
2. Child
class Parent {
int x = 10;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int x = 20;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 = new Child();
System.out.println(p.x);
}
}
3. 10
class A {
A() {
System.out.println("A's constructor");
}
}
class B extends A {
B() {
System.out.println("B's constructor");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 obj = new B();
}
}
4.
A's constructor
B's constructor
class A {
A() {
System.out.println("A's no-arg constructor");
}
}
class B extends A {
B() {
System.out.println("B's no-arg constructor");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B();
}
}
5.
A's no-arg constructor
B's no-arg constructor
interface A {
void display();
}
interface B extends A {
void display();
}
class C implements B {
public void display() {
System.out.println("C's display");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C();
obj.display();
}
}
6. C's display
interface A {
default void show() {
System.out.println("A");
}
}
class B implements A {
public void show() {
System.out.println("B");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obj.show();
}
}
7.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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