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K-(Web & App)/React.js 스터디

[2024 JS 심화 프론트 스터디] 김지나 #1주차 "JS"

반응형

 

01. 자바스크립트

- 웹 개발 용도로 만들어짐. 웹에 기능을 넣어주는 언어 => Node.js의 개발로 다양한 분야에 이용됨

- 인터프리터 언어, 동적 자료형, 객체지향 언어

 

02. 콘솔과 주석

- 콘솔: 다른 언어의 print와 같은 역할

console.log('출력할 값');

 

- 주석: 컴퓨터가 무시하는 메시지, 프로그램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주석
/* 주석
여러 줄일 떼
*/

 

03. 변수와 상수에 데이터 담기

- let: 변수, 넣은 데이터를 바꿀 수 있음

let a = 1;
console.log(a);
1
a = 2; //변경 가능
console.log(a);
2

- const: 상수, 넣은 데이터를 바꿀 수 없음

- var: 초창기에만 사용 지금은 사용 xx

 

-식별자 명명 규칙

1) 영문, 한글, 유니코드 글자, 숫자 사용 가능

2) 특수문자 

3)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4) 공백 사용 불가

5) 예약어 사용 불가

 

04. 기본 자료형과 연산자

- 자료형: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

1) boolean: 참/거짓

2) number: 숫자

3) string: 문자열

4) undefined: 정의되지 않음

5) null: 비어있음

 

- 연산자

1) typeof: 해당 데이터의 자료형을 반환

2) ! : 뒤에 오는 불리언의 반대값을 반환

3) + : 문자열 이어붙임

 

- 비교 연산자: boolean 반환

 1 == “1”; true
1 == “123” ; false
1 === “1”; false
1 != “1”; false
1 !== “1”; true

- >, >=, <, <= 

 

- 부수 연산자: 사용된 항의 값을 수정

1) ~++, ++~: 값을 증가시킴

2) ~--, --~: 값을 감소시킴

~가 앞에 있으면 값을 증가, 감소시키지 않은 채 사용. 뒤에 있으면 증가, 감소시킨 채 사용

 

- boolean 관련 연산자

1) AND (&&)

2) OR (| |)

 

- 삼향 연산자

(조건) ? (참일 시 값) : (거짓일 시 값)

 

05. 객체와 배열

- 객체(object): 키와 값의 조합

- 배열: 키 없이 값만 저장, 다수의 데이터를 저장

ㄴ 중첩 사용 가능

 

06. if / else문

- if문

if ( ) console.log(' ');//한 줄일 때
if ( ) {
	console.log(' ');
    console.log(' ');
} //여러 줄일 때

 

- if else문

if ( ) {
	console.log(' ');
}	else {
	console.log(' ');
}

 

ㄴ 중첩 사용 가능

 

- if else if 문

if ( ) {
} else if ( ) {
} else if ( ) {
} else {
}

 

07. switch문

: 조건에 맞게 작업을 실행할 때

switch (조건) {
	case ( ):
    	명령1 //break 안 넣으면 쭉 진행함
    case ( ):
    	명령2
	default:
    	명령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