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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K-(Web & App)/React.js 스터디

[2024 JS 심화 프론트 스터디] 이서영 #1주차 "JS 1주차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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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바스크립트 특징

 

- 프로그래밍 언어 : 사이트에 기능을 넣어줌

 

- 인터프리터 언어(코딩 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건네주기 전에 포장하거나 가공하는 과정, 즉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는 언어)

  • 개발과정이 빠르고 유연
  • 버그가 덜 걸러짐
  • 실행이 조금은 느림

- 동적 자료형

  • 코딩의 자유로움 ex) 숫자를 저장한 변수의 값을 문자열, 불리언, 객체나 배열, 함수로 바꾸기 가능

 

 

* 자바 스크립트 실습 환경 세팅

개발자 도구 열기

  • 윈도우 : Ctrl + Shift + i
  • 맥 : Command + Option + i

콘솔 내용 클리어

  • 윈도우, 맥 : Ctrl + l

 

2. 콘솔과 주석

 

- 콘솔

console.log('출력할 값');
  • 괄호 안에 출력할 값 입력 ( 타 언어의 print 와 같은 역할 )
  • 개발자를 위한 메세지 출력
  • 다양한 데이터 출력 가능

- 주석

console.log('Hello');

// 컴퓨터야, 너한테 하는 말이 아니야.

console.log('World');
  • 컴퓨터가 무시하는 메세지 ( 코드를 읽는 사람들을 위한 메세지 )
  • 윈도우 Ctrl + /
  • 맥 Command + /
console.log(true); // 코드의 오른쪽에도 달 수 있음
// console.log(false);
  • 코드 비활성화
/*
여러 줄의 주석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보다는...
*/
  • 여러 줄의 주석 작성 가능

 

3. 변수와 상수에 데이터 담기

 

-데이터를 변수/상수 라는 주머니에 넣는 것

let darkModeOn = true;
const PI = 3.1415926535;
  • 데이터에 의미부여
  • 한 데이터가 여러곳에 사용될 때
  • 수정이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때
  • 고정된 값이 사용되어야 할 때

- let, const

  • let : 변수 (넣은 데이터를 바꿀 수 있음)
  • const : 상수 (넣은 데이터를 바꿀 수 없음)

- 식별자 명명 규칙

  • 영문, 유니코드글자, 숫자 사용 가능
  • 특수문자 ( $, _ )
  • 숫자로 시작 X
  • 공백, 예약어 X

 

4. 기본 자료형들과 연산자

 

-자료형 (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 )

  • boolean : 참, 거짓 여부
  • number : 숫자 ( 정수, 실수 용량 구분 X )
  • string : 문자열
  • undefined : 아직 값 지정 X / 데이터가 나올 자리 X
  • null : 비어있다고 지정

-연산자

  • ! : 뒤에 오는 불리언의 반댓값을 반환
  • typeof : 해당 데이터의 자료형 반환

 

-비교 연산자

  • == : 자료형에 관계없이 같은 값 ( != 반대 )
  • === : 자료형, 값 같음 ( !== 반대 )
  • > >= < <= : 크다 작다 크거나같다 작거나 같다
1 == '1'; // true 
1 === '1'; // false

 

- 부수효과 연산자

  • ~++ / ++~ ( -- ) : 값을 증가시킴
  • ~++ : 값을 증가시키지 않은 채로 사용
  • ++~ : 값을 증가시킨 채로 사용
let num1 = 1;

console.log(num1++); // 이때는 아직 1
console.log(num1); // 이제 2로 출력
console.log(++num1) // 바로 3으로

 

- 할당 산술 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 = x + y
x -= y  x = x - y
x *= y x = x * y
x /= y x = x / y
x %= y x = x % y
x **= y x = x ** y

 

- boolean 관련 연산자

  • && : AND 양쪽이 모두 true 일 때만 true
  • || : OR 한쪽만 true 면 true 
console.log(
  true && true,
  true && false,
  false && true,
  false && false,
);
// true false false false false
console.log(
  true || true,
  true || false,
  false || true,
  false || false,
);
// true true true false

 

- 삼항 연산자

  •  (조건) ? ( 참일 시 값 ) : ( 거짓일 시 값 )

 

5. 객체와 배열

- 객체

  • 데이터의 묶음 ( 키 : 값 의 조합 , property 라 부름 )
  • 자료형 이외의 모든 데이터는 객체
  • 값들에 접근하는 방법
console.log(
	person1.name, // . 뒤에 키 이름 (식별자 명명 규칙에 맞을 시)
	person1['name'] // [] 안에 키 이름을 문자열로
);

 

- 배열 

  • 다수의 데이터 저장
  • 근본적으로 객체

 

6. if / else (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지 말지 결정 )

// open = !open;

if (open) {
  console.log('안녕하세요.');
  console.log('자리로 안내하겠습니다.');
} else {
	console.log('영업종료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
  • if 조건 이외는 else로 실행
  • if안에 if를 또 넣은 중첩해서 사용 가능

- if ... else if

const a = 1;
const b = 2;

if (a < b) {
	console.log('a가 b보다 작다.'); // {}는 블럭이라 하고 블럭으로 감싸야함
} else if (a > b) {              
	console.log('a가 b보다 크다.');
} else {
	console.log('a와 b는 같다.');
}
  • else if 여러번 사용 가능

7. swith

  • 특정 변수/상수의 값 또는 변환값에 따라 작업을 실행할 때
  • if - true 인지 false 인지 구분 후 실행, but swith는 숫자든 문자열이든 상관 X
const firePower = 1;

switch (firePower) {
	case 1:
		console.log('레어');
		break;  //break 없으면 시작부분부터 밑으로 쭉 다 나옴
	case 2:
		console.log('미디움');
		break;
	case 3:
		console.log('웰던');
		break;
	default:
		console.log('오류'); //default가 끝이니 break 안 적어도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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