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SCAR-(Autonomous Driving)/ROS 스터디

[2023 ROS 스터디] 선병범 #1주차 - ROS설치

반응형

Chapter 1과 Chapter 2의 정리내용을 썼었는데 ROS설치하는동안 임시저장내용이 날라가버려서 간략하게만 정리해보자면 

 

Chapter 1에서는 PP와 PC의 공통점으로 부터 로봇 개발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었고

 

Chapter 2에서는 그러한 로봇개발 운영체제인 ROS는 기존의 운영체제와는 조금다른 운영체제로 전통적인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메타 운영체제이며 그러한 ROS가 가진 장점들을 소개해주셨다.

 

드디어 문제의 Chapter 3에서는 ROS의 설치를 해보았는데.... 이게 정말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다.

 

우선 ROS설치 과정은

1. wiki.ros.org

2.  ROS Wiki : Documentation 클릭

3. Install 클릭

4. ROS MElodic Morenia 클릭

5. Ubuntu 클릭

이후 

내용을 따라서 코드를 넣기만 하면 되는데 첫번째 문제는 복사 붙여넣기가 안된다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이번만이 아닌 나중에도 계속될 문제 이기때문에 원인을 찾아서 1시간에서 2시간동안 열심히 코드를 넣어봤지만 헛수고였고 결국 각각의 코드를 직접 작성하는 방법은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

 

이 방법을 따라 계속 코드를 넣다보니 한글자 아니면 띄어쓰기 하나만으로 틀리는경우가 너무 많아져 시간이 계속 지체되었고 계속된 오류에 같은코드를 몇 번이나 치게되는 일이 반복되자 지쳐 SOS를 요청하였다. 

결론은 애초에 윈도우에서 우분투로의 붙여넣기가 안되는것이었고 절망하고있던 찰나 우분투 내의 FireFox르 이용하면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정말 가뭄의 단비같았다..엉엉..

 

첫번쨰 문제를 해결한 후 이제 쉽게 복사 붙여넣기를 하며 이제 뭐 10분이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지며 해치웠나 플래그를 세워버린 나는 이거보다 더한 문제에 봉착하고 마는데 정말 모든 코드를 넣어서 해봐도

이 에러가 뜨는 무한굴레에 빠지고 만것이다. 이에 뭔가 우분투 자체의 문제라 생각한 나는 2번이나 우분투를 삭제후 재설치라는 방법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구글에 Glib-CRITICAL이라는 에러를 찾아 해결방법을 찾아서 이런저런 방법을 다 해봤음에도 오류가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다 어쩌다 정말 우연히 어떠한 코드를 넣었는데 저 망할 Glib-CRITICAL이 생기지 않았고 (이걸 메모해뒀어야되는데) 결국 

성공~~~~~~~~~~~~~~~~

단계를 지나 

우리 귀여운 거북이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거북이 데리고놀기ㅎ

결국 오후 6시 부터 시작한 나의 ROS설치작업은 새벽3시가 되어서야 끝이났고, 정말 의미가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어떻게보면 첫 수업인 날 느꼈던 점은 역시 모든일은 미리미리 해야한다는 점이다...강의만 미리 폰으로 들어두고 나중에 설치는 금방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이 결국 마감시간을 넘어 제출이라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고 역시 새로운 언어를 배울 떄 마다 느끼는 거지만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은 괜히 있는게 아니구나...하하..

(마지막으로 조oo회장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